유계연의 게임 포스팅/PC 비디오 게임

롤 시즌9 리븐 룬 템트리 스킬 카운터 공략

게임 크리에이터 뭘로 2019. 3. 13. 10:1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롤 시즌9 리븐 룬 템트리 스킬 카운터 공략입니다. 리븐은 한때는 최상의 챔피언이었다가 너프된 뒤로 안 나오더니 요즘 버프도 조금 되고 다른 애들이 너프 되기도 하고 정글 여진 리븐이 뜨면서 간간히 나오다가 이번에 정복자가 바뀌면서 1티어로 자리매김한 챔피언입니다. 요즘 대회에서도 간간히 나오면서 칸 선수가 탑리븐으로 멋지게 플레이한 모습이 기억에 남는데요. 지금 솔랭에서도 그 강함을 인정받아서 픽률이 탑 챔피언 51명 중에서 1등이고 승률도 1등인 챔피언입니다. 그럼 리븐 공략 보겠습니다.

먼저 리븐의 룬입니다. 리븐은 전에는 감전도 들어보고 유성도 들고 하다가 정복자가 생기면서 다시 정복자를 들어보고 정글로 갈 때는 여진을 들지만 이번에 정복자가 바뀌면서 뜬 만큼 탑에서는 정복자가 가장 좋습니다. 하위 티어 룬으로는 승전보, 전설: 민첩함, 최후의 저항을 들어주고 보조룬에는 영감에 마법의 신발, 우주적 통찰력을 들어줍니다. 그리고 룬슬롯에는 적응형 능력치 2개를 들어주시고 방어력이나 체력을 들어줍니다.

다음은 리븐의 아이템입니다. 리븐은 쿨타임 감소와 공격력을 올려주는 아이템 위주로 갑니다. 칠흑의 양날도끼, 요우무의 유령검, 죽음의 무도는 다 가는 것이 좋고 중간에 먼저 한타가 일어나면 어그로 핑퐁을 위해서 수호천사나 스테락의 도전을 가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신발은 상대에 따라서 닌자의 신발이나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가주시고 적이 위협적인 CC가 많으면 헤르메스의 시미터를 올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정글 리븐이면 추적자의 검에 마법 부여는 용사를 하고 나머지 아이템은 동일합니다.

다음은 리븐의 스킬입니다. 리븐은 스킬을 Q-E-W 순으로 마스터를 해줍니다. 리븐의 Q는 공격기이면서 삼단 대시 기술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3타는 벽에 붙어있으면 얇은 벽은 넘어 다닐 수가 있습니다. E스킬과 함께 진입기로 쓰는게 좋고 연습을 해서 Q스킬 중간에 평캔을 넣는게 좋고 게임의 상황마다 중간에 스킬들을 섞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W스킬은 근접해서 써야지 맞으니 주의하시고 궁극기나 E스킬이나 점멸과 함께 연계해서 쓰는게 중요합니다.

다음은 리븐의 장점입니다. 리븐은 4개의 짧은 이동기를 바탕으로 기동력이 우수합니다. Q스킬은 3번 연속 사용이 가능한데 이 스킬이 공격기이자 대시기이고 E스킬은 이동기 겸 방어스킬이라 이동기가 4개가 있는데 이 스킬들이 상시 사용 가능한 논타겟 스킬이라 이동기로 매우 좋은 기동성을 보여줍니다. 4개의 거리를 다 합치면 1130이나 되는데 Q스킬에 마지막은 벽도 넘을 수가 있어서 도주나 추격에서 엄청난 능력을 보여줍니다. 게다가 스킬들이 쿨타임도 짧습니다.

그리고 E스킬은 보호막도 달려있는 이동기인데 그 계수마저 공격력 계수라 이전부터 엄청난 사기성을 보여줬습니다. 아이템이 나올수록 더 안 죽는 모습을 보여주는 데다가 딜템을 가도 탱이 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리븐은 이전부터 노코스트 챔피언으로 스킬 사용이 자유롭고 라인 유지에 체력만 신경 쓰면 됩니다. 그리고 Q스킬을 쓰면서 평캔이 가능하고 스킬들도 강력해서 전사형 딜탱인데도 암살자급 딜을 보여주면서 적을 순간 삭제해버리기도 합니다.

다음은 리븐의 단점입니다. 리븐이 좋았던 시절에도 사람들이 많이 안 하고 못했던 이유 난이도가 매우 어려운 챔피언입니다. 리븐을 잘 쓰려면 평캔은 물론이고 스킬들 사이에 연계도 매끄럽게 되어야 하고 상황에 따라서 스킬을 쓰는 구도가 달라서 초보자들이나 숙련 안 된 사람들이 하기에 어려운 챔피언이고 잘 모르면서 그냥 재미로 했다가는 그동안 보았던 모습은 못 보여주고 망하면서 아군들에게 욕을 먹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이템 의존도가 매우 큽니다.

리븐의 스킬들은 추가 공격력 계수는 높지만, 기본 피해량이 낮은 데다가 리븐의 장점인 E스킬도 공격력 계수라 공격력을 꼭 올려줘야 합니다. 그리고 딜템 의존도가 심해서 초반에 이득을 보면 후반의 존재감이 격을 달리하지만, 초반부터 딜템 이외에는 선택지가 없습니다. 다른 딜탱은 망하면 방어적인 아이템을 섞지만 리븐은 그런 선택을 하면 존재감이 많이 사라져서 초반에 말리면 계속 말리다가 후반을 가서도 체력회복과 딜량을 이길 수가 없어서 맞다이마저도 지게 됩니다.

다음은 리븐의 카운터 챔피언입니다. 리븐은 원거리 대응력이 떨어지고 기동력은 좋지만, 진입 대시기가 정직하고 여러번의 걸쳐서 들어가기 때문에 원거리 캐릭터나 자신을 묶는 CC기가 많은 챔피언에게 좀 약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원거리 챔피언인 니코와 카서스가 보입니다. 카서스는 막상 들어가면 짜를수가 있지만 라인전에서 반반 정도만 넘어가도 들어오면 좋아하는 카서스에게 리븐은 힘을 써도 이기기는 힘듭니다. 그리고 마오카이는 탱커이면서 확정CC기를 갖고 있는 데다가 라인전 유지력도 좋아서 리븐이 순간딜로 못 녹이면 상대하기가 어렵습니다.

다음은 리븐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입니다. 리븐은 원거리 스킬이 부실하고 근거리에서 싸우는 챔피언에게 좀 유리하고 후반에 가서도 유지력과 딜로 싸우는 챔피언이 아니면 강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원거리이지만 견제가 좀 부실한 카르마와 나르가 보입니다. 나르는 도주기가 있지만 너프로 강하지가 않고 카르마는 CC기는 있지만, 뚜벅이라 잡기가 괜찮습니다. 그리고 쉔은 근접 챔피언인 데다가 딜도 유지력도 그냥 그렇고 궁극기마저도 끊을 수단이 많고 푸시력이 괜찮은 리븐에게는 너무 약합니다.

지금까지 리븐 공략이었습니다. 점점 정글 여진 리븐으로 수면에 올라오다가 정복자 패치로 떡상한 리븐인데요. 요즘 메타에 맞고 좋은 챔피언이지만 연습을 많이 하고 숙련도를 쌓은 후에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멋있는 모습을 보고 했다가 망하기 딱 좋은 챔피언이기 때문입니다. 제 공략이 리븐을 플레이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