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계연의 게임 포스팅/닌텐도 게임

닌텐도 스위치 조이콘 수리 방법 (쏠림 인식) 그립 레볼루션 MX 그립콘은 어때?

게임 크리에이터 뭘로 2021. 8. 16. 10:21
728x90
반응형

닌텐도 스위치 조이콘은 솔림 현상으로 인한 고장으로 인해서 예전부터 말이 많았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워낙 고장이 자주 나기 때문에 내구성 면에서는 정말 안 좋다는 생각을 해놨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긴급 처방을 할 수 있는 수리 방법부터 완전히 증상을 없앨 수 있는 방법까지 하나하나 소개를 해드릴까 합니다.

쏠림 현상이 일어났을 때 닌텐도 스위치 조이콘을 고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바람으로 불어서 고치는 방법인데요. 스틱 아래 고무 덮개 안쪽으로 에어 스프레이의 빨대를 집어넣고 불어 주시기만 하면 긴급 처치는 끝이 납니다. 보통 이런 식으로 하면 쏠림 현상이 고쳐지기는 하지만 임시방편으로 또 사용하다 보면 쏠림현상이 일어나게 되고 계속하다 보면 쏠림 주지가 빨라지면서 결국에는 바람을 불어도 쏠림현상이 생기는 사태가 일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영구적으로 수리할 방법이 필요한데요. 최근에 완전히 쏠림 현상을 없앨 수 있는 방법이 공개돼 그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수리방법 소개에 앞서서 일단 먼지 제거 스프레이의 경우 다이소나 마트 같은 데서 파는데요. 다이소 제품은 가격도 저렴해서 사용하기 좋지만 가격이 저렴한 만큼 강도가 들쭉날쭉하거나 하는 단점이 있으니 개인적으로는 더 좋은 스프레이를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거치용으로 할때는 프로콘이나 짭프로콘을 쓰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저는 짭프로콘을 쓰는데 가성비도 좋고 튼튼하기는 오지게 튼튼해서 잘 쓰고 있습니다. 버튼이 좀 압력이 있다는 점만 제외하면 상당히 만족스러운 제품입니다.

그리고 휴대용일 때는 그립 레볼루션, MX그립콘과 같은 다른 회사의 짭 조이콘이 있는데요. 이것들도 상당히 좋습니다. 쏠림 현상은 일반적인 조이콘에 비하면 없는 수준으로 잘 안 생기고 그립감도 일반적인 조이콘보다 좋으며, 다른 기능도 추가로 붙기 때문에 상당히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가격도 조이콘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아마 많은 분들이 짭이콘을 많이 사용하실 거라 생각을 합니다.

다만 제가 사용한 제품처럼 한쪽으로 쏠려서 뻑뻑해서 중간으로 안오는 불량품을 받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제가 그립 레볼루션을 총 4쌍 구매를 했는데 1쌍에서 이런 현상이 나와서 좀 억울했습니다. 그리고 분해해서 한쪽씩 쓸데는 툭 튀어나온 부분이 있어서 오히려 그립감이 안 좋고, 링피트와 같은 제품과 연동이 안됩니다. 이런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가성 비적인 부분이나 휴대할 때 그립감, 그리고 고장률이 적다는 것을 생각하면 정말 추천을 드립니다.

그리고 유튜버 겜팍(GAME PAC)님이 최근에 올린 영상중에서 조이콘 영구 수리방법이 소개가 되었는데 이 방법이 정말 좋으면서도 수리 난이도도 낮은 편이라 추천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간단하게 분해해서 종이만 덧대는 방식으로 수리했을 때 조이콘의 작동률도 좋아서 추천을 드리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분리해서 종이를 덧대면 되는데요. 분리를 하기 위해서는 2.0mm Y드라이버 1.5 +드라이버가 필요하기 때문에 드라이버를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기회가 있을 때 해당 드라이버들 구매해서 수리하시면 앞으로 쏠림현상 없이 편하게 게임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조이콘 수리를 해서 사용하면 편하지만 드라이버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임시방편으로 에어스프레이로 고치는 방법도 추천을 드리고요. 짭이콘이나 짭프로콘 그립 레볼루션, MX그립콘 등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조이콘 고장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한번 수리해보시고 편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