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계연의 게임 포스팅/PC 비디오 게임

롤 시즌9 카이사 룬 템트리 스킬 카운터 공략

게임 크리에이터 뭘로 2019. 3. 18. 11:3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롤 시즌9 카이사 룬 템트리 스킬 카운터 공략입니다. 카이사는 작년에 나온 챔피언으로 버프를 받고 성능을 인정받아서 대회에서부터 엄청난 사랑을 받은 챔피언입니다. 아이템에 따라서 올라가는 능력치 따라서 스킬들이 진화해서 여러 아이템트리도 많이 나오고 강력한 모습도 다방면으로 보여준 챔피언입니다. 대회에서는 요즘은 승률이 별로지만 그래도 자주 나오고 있고 솔랭에서는 인기를 실감할 정도로 전체 챔피언 중에서 픽률이 3등입니다. 원딜에서 보면 19명 중에서 2등이고 승률은 14위로 50%가 안 되는 승률을 보여주는게 흠입니다. 그럼 카이사 공략 보겠습니다.

먼저 카이사의 룬입니다. 카이사는 집중 공격이나 기민한 발놀림을 들어줍니다. 라인 유지력과 조금의 이동속도 버프로 포지션과 카이팅에 도움을 받고 싶으면 기민한 발놀림을 들어주고 강력한 딜로 승부를 보겠다. 그리고 라인전 자신이 있다 하시면 집중 공격을 들어줍니다. 하위 티어 룬으로는 승전보, 전설 핏빛 길, 최후의 일격을 들어주고 보조룬에는 마법에 마나 순환 팔찌, 절대 집중이나 영감에 마법의 신발, 비스킷 물약을 들어줍니다. 룬슬롯에는 공격 속도, 적응형 능력치, 체력을 들어줍니다.

다음은 카이사의 템트리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폭풍 갈퀴가 바뀌면서 여러 아이템 빌드가 나왔는데요. 이번에 다시 폭풍 갈퀴가 업데이트되면서 폭풍 갈퀴를 선 아이템으로 가줍니다. 두 번째 아이템은 무조건 구인수의 격노검이고 신발은 광전사의 군화를 가줍니다. 그리고 루난의 허리케인을 가주시고 무한의 대검트리를 가줍니다. AP로 가서 진화를 다 하고 싶으면 AP아이템을 가면서 존야의 모래시계나 밴시의 장막으로 생존력을 높이시거나 아니면 딜을 위해서 라바 돈의 죽음 모자를 가기도 합니다.

다음은 카이사의 스킬입니다. 카이사는 스킬을 Q-E-W 순으로 마스터를 해줍니다. 카이사는 궁극기를 잘 써야 합니다. 적이 CC기가 걸리거나 카이사의 평타를 맞으면 그 챔피언 주위로 원이 생기는데 카이사는 거기 원 위치에 이동할 수가 있습니다. 이 때 쉴드가 생겨서 딜을 더 편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궁극기를 잘 이용해서 적 딜러를 잡는게 가장 좋고 적이 물러 왔을 때 거리를 좀 벌려서 포지션 잡기에도 괜찮은 스킬이니 좀 숙련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Q스킬은 E스킬 도중에도 쓸 수가 있습니다.

다음은 카이사의 장점입니다. 카이사는 DPS가 정말 장난이 아닙니다. 작정하고 뽑아내는 딜량은 근접 라인에 딜과 비교해야 할 정도입니다. 이는 스킬들이 전체적으로 딜링에 특화되어 있고 평타 지속딜에 스킬 폭딜과 단일딜 광역딜에 체력 비례 데미지의 조화가 잘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패시브는 평타의 마법 피해를 더하는 지속딜에 요구 중첩을 도달하면 입히는 피해가 대상의 잃은 체력의 비례하고 W스킬로 중첩도 한 번에 쌓을 수가 있어서 폭딜도 충분합니다. 게다가 Q스킬은 적이 혼자 있으면 엄청난 누킹 스킬이 되고 적이 많으면 광역기가 되어서 딜이 정말 상당합니다.

그리고 추격 능력과 저격 능력도 정말 뛰어납니다. 움직이면서 딜레이 없이 사용 가능한 Q스킬에 사거리도 광장히 길고 화력도 강하면서 패시브 2중첩에 궁극기랑 상호작용하는 W스킬에 강력한 이동속도와 공격속도 버프를 주는 E스킬에 표식이 붙은 적에게 돌진할수 있는 궁극기까지 있어서 추격전에 엄청 좋습니다. 그리고 원딜중에서 최강급의 1대1를 자랑하고 후반 캐리력도 최상급입니다. 카이사는 스킬을 강화할 수가 있고 계수들도 높아서 아이템이 나올수록 큰 폭으로 강해지고 강력한 딜링과 후방 암살도 할 수가 있어서 한타에서는 항상 상대방에게 위협을 줍니다.

다음은 카이사의 단점입니다. 요즘 대회에서 승률이 저조한 이유 바로 라인전이 약합니다. 캐리력이 좋은 원딜은 대부분 그렇듯 카이사도 라인전이 좀 약합니다. 사거리도 짧고 견제 스킬들도 쉽게 적에게 노출되는 데다가 견제 스킬이 딜 교환에는 그리 좋은 구조가 아니라 약합니다. Q스킬도 스킬 특성상 옆에 적이 많으면 다 들어가는 구조라 미니언에도 들어가서 데미지가 챔피언에게는 약하게 들어가고 W스킬도 미니언에 막히는 데다가 패시브도 평타로 중첩을 쌓아야 하는데 초반에는 공격속도도 느려서 하기가 힘들고 E스킬은 라인전에서는 결코 좋은 스킬이 아니라 라인전이 좀 약한 편입니다.

그리고 아이템 의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카이사는 스킬들이 높은 계수를 가지고 있는 데다가 일정 수준 이상 능력치를 올려서 진화를 해야 하기 때문에 아이템에 따라서 강함의 정도가 천차만별입니다. 능그리고 카이사는 성장 능력치가 낮습니다. 이거 때문에 전부터 문제가 여러번 재기되었는데요. 스킬 진화에도 악영향을 끼쳐서 상당히 진화시키기가 힘듭니다. 그리고 카이사의 진입능력은 최상급이지만 후퇴능력은 부실합니다. 궁극기는 구조상 도주기라고 하기가 애매한 데다가 E 스킬은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끝인데 고속충전 도중에는 공격을 할 수가 없어서 문제도 있고 짧은 사거리로 딜을 하다가 뒤늦게 도망가려고 해도 상대방을 떨쳐내기가 힘듭니다.

다음은 카이사의 카운터 챔피언입니다. 카이사는 이전부터 자신보다 사거리가 길면서 캐리력이 뛰어난 챔피언들에게 약합니다. 이런 조건을 충족하는 챔피언들이 바로 다 보이는데요. 바로 코그모, 징크스, 트위치입니다. 이들은 스킬 사용에 따라서 카이사의 사거리를 크게 압도하면서 캐리력도 엄청나서 상대하기가 힘듭니다. 그렇다고 라인전에서도 압도할 수가 없는 구조라 정말 힘든 상대들입니다.

다음은 카이사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카이사의 승률이 별로라 크게 앞서가지는 않습니다. 카이사는 사거리가 비슷하고 후반 캐리력이 카이사보다 별로인 챔피언들에게 강합니다. 칼리스타는 정통적으로 초반에 끝내야하는 챔피언인데 사거리가 긴 게 아니라 상대할만하고이즈리얼은 1대1에서는 상대가 안되서 괜찮습니다. 바루스는 라인전 구도에서는 좀 힘들 수도 있지만 가면, 갈수록 쉬워지는 챔피언입니다.

지금까지 카이사 공략이었습니다. 카이사는 초중반에는 좀 약한 챔피언이고 라인전에서 좀 고통받는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성장을 벗어나고 숙련도가 쌓이면 엄청난 캐리력을 보여주면서 카이사엔딩이 나오는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대회에서도 그렇고 강한 모습이 전혀 안 나오는 챔피언이기도 합니다. 제 공략이 카이사를 플레이하시는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