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계연의 게임 포스팅/PC 비디오 게임

롤 시즌9 케일 룬 템트리 스킬 카운터 공략

게임 크리에이터 뭘로 2019. 3. 9. 20:3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롤 시즌9 케일 룬 템트리 스킬 카운터 공략입니다. 케일은 이전부터 있던 초창기 챔피언으로 오랜 시간 끝에 드디어 리메이크된 챔피언입니다. 리메이크가 된 후 당연히 인기가 상승했지만, 후반에나 엄청 좋지 초반에 너무 안 좋아서 픽률에 비교하기 전에 승률이 너무 안 좋습니다. 어느 정도냐면 탑에서는 50명 중에서 50등으로 꼴등이고 미드에 쓰면 47명 중에서 46등으로 뒤에서 두번째이고 정글로 쓰면 40위 중에서 40등으로 꼴등으로 최악의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 케일 공략 보겠습니다.

먼저 케일의 룬입니다. 케일은 정밀에 치명적 속도가 가장 잘 어울립니다. 여러 사람이 케일의 맞는 룬을 찾고 있지만, 후반 캐리력에 어울리는 룬이라 치명적 속도를 가장 많이 쓰고 있습니다. 밑에 티어 룬으로는 승전보, 전설: 민첩함, 최후의 일격을 들어주고 보조룬에는 마법에 마나 순환 팔찌, 깨달음을 보통 드는데 정글로 갈 때만 기민함, 물 위를 걷는 자를 들어줍니다. 그리고 룬슬롯에는 공격속도, 적응형 능력치, 체력을 들어주는데 체력 대신 상대에 맞게 방어력 마법 저항력을 들어도 됩니다.

다음은 케일의 아이템입니다. 케일은 정글로 갈 때는 척후병의 샤브르에 피갈퀴손을 먼저 가고 그다음 아이템은 탑 미드도 같이 갑니다. 일단 내셔의 이빨과 구인수의 격노검은 보통 고정이고 3번째 아이템으로 루난의 허리케인, 마법 공학 총검, 라일라이의 수정홀, 존야의 모래시계, 유령무희, 리치 베인을 취향이나 상대에 맞게 들어주고 신발은 광전사의 군화가 가장 잘 어울립니다. 유령 무희랑 루난의 허리케인은 같이 가면 안 됩니다. 공격속도가 이미 충분히 넘습니다.

다음은 케일의 스킬입니다. 케일은 스킬을 E-Q-W로 먼저 마스터를 해줍니다. 케일은 패시브 스킬이 가장 중요하니 미리 읽어보고 하시는게 좋습니다. 1레벨에는 기본 공격을 하면 공격속도가 5초 동안 6% 증가하는데 최대 5스택까지 중첩이 가능합니다. 최대 스택이 되면 희열 상태가 되면서 적 챔피언을 향할 때 이동속도가 15% 증가하고 6레벨에는 희열 상태가 되면 마법 피해인 화염파를 발사합니다. 11레벨에는 사정거리가 550으로 증가하고 희열 상태일 때 공격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16레벨에는 희열 상태를 영구적으로 유지하고 화염파가 고정피해로 바뀝니다.

다음은 케일의 장점입니다. 케일은 후반에 엄청난 성장력을 자랑합니다. 16레벨만 찍으면 약속에 16레벨로 카사딘보다도 뛰어난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딜링이 장난이 아닙니다. 16레벨을 찍으면 화염파가 고정이 되는 데다가 스킬과 아이템 구성이 단일 대상도 강력한데 범위 데미지가 많아서 1대1도 강력한데 한타에서도 여러 명을 녹이는 챔피언이 됩니다. 게다가 고정 피해에다가 잃은 체력 추가 데미지가 있어서 딜러는 물론이고 탱커도 녹이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아군에게 효과를 주는 스킬들이 있어서 그런지 지원 능력도 준수합니다. W스킬은 힐량은 적지만 걸어준 아군과 자신에게 동시에 들어가면서 이동속도를 주기 때문에 후퇴나 돌진에 도움을 주고 궁극기는 피해를 주면서 아군에게도 줄 수가 있고 무적이라 죽어가는 아군을 살리면서 적에게 데미지를 주기가 좋습니다. 그리고 W스킬과 Q스킬로 인해서 11레벨을 찍으면서 원거리 딜러가 되면 원거리 딜러에게 좋은 카이팅 능력을 얻게 됩니다.

다음은 케일의 단점입니다. 후반에는 더할 나위 없이 좋지만 마나 소비량도 크고 라인전이 약한 데다가 레벨 의존도가 높아서 초반부터 라인전은 물론이고 정글링마저도 너무 힘듭니다. 왕귀형 챔피언이 원래 라인전이 약하지만 케일은 그 정도가 너무 심합니다. 라인에 가면 요즘 나오는 상대 중에서 편한 애가 없는 것은 물론이고 정글을 가도 정글링 돌기도 초반에 너무 힘든데 카정마저 오면 교전 능력도 떨어져서 모두 줘야 합니다.

특히나 초반 교전이 너무 약해서 라인에 가면 초반에 바위게 싸움을 못 도와주는 것은 물론이고 적과 함께 가면 미드, 정글이 웬만큼 차이가 나지 않으면 케일이 있는 팀이 높은 확률로 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라인전이 강한 상대를 만나게 되면 계속 죽게 되어서 자신도 하기가 싫어지고 아군에 멘탈마저도 건드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궁극기가 1.5초의 캐스팅 시간이 있어서 무적인데도 별로 좋지가 않고 아군에게 걸게 되면 더욱 안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012

다음은 케일의 카운터 챔피언입니다. 케일은 거의 모든 챔피언이 카운터입니다. 지금 상태가 매우 형편없는 상태인데요. 그나마 라인전이 쉽다고 소문난 탱커들도 조금 라인전이랑 견제랑 CC기가 좋은 사이온, 마오카이, 문도 박사한테도 솔로킬이 모두 밀립니다. 그래도 각 라인마다 더욱더 힘든 챔피언들이 있어서 선별해서 왔습니다. 케일은 지금 라인전은 물론이고 카정에도 너무 취약합니다.

012

다음은 케일이 그나마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입니다. 탑 빼고는 승률이 반반 정도입니다. 이만큼 케일이 리메이크가 얼마 되지도 않아서 숙련도가 부족하면서도 애초에 성능이 안 좋은 챔피언이라는 걸 지표가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들한테 솔로킬은 기대하지 말아야 하시고 후반 가면 성능이 많이 좋기 때문에 그나마 선별된 챔피언입니다. 지금 케일은 버프를 바래야 하는 챔피언입니다.

이렇게 케일 공략을 봤습니다. 케일은 지금 알맞은 룬과 아이템을 찾기 전에 버프를 받아야 하는 리메이크 챔피언입니다. 제작자의 의도대로 후반 캐리력을 위해서 만들어진 챔피언이지만 지금 느끼기에는 차라리 초반에 조금 수월하게 만들고 후반에 캐리력을 좀 낮췄으면 하는 바람일 정도입니다. 어느 정도냐면 케일 공략이지만 안 하는 게 티어 상승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