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계연의 게임 포스팅/모바일게임

알제로 R0 광고부터 통수, RPG가 언제부터 도박이었냐고? & 직업추천

게임 크리에이터 뭘로 2019. 8. 26. 02:5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게임 크리에이터 유계연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게임인 R0 알제로 라는 게임입니다. 일단 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개인적으로 추천은 드리지 않습니다. 2019년에 나오기에는 확실히 저퀄리티의 그래픽과 이상한 타격감, 그리고 신경 거슬리는 사운드까지 뭐하나 마음에 드는 구석이 없고요. 심지어 게임을 살펴보면 아주 대놓고 리니지를 카피한 게임입니다. 사실상 그래픽만 3D이지 리니지의 시스템을 마구마구 베껴왔습니다.

R0로 요약

추천하는 이유 : 그런거 없다

비추천하는 이유 : 

홍보부터 유저들을 낚시, 기만하는 게임 (이 게임의 제작사 : 제로게임즈)

일단 리니지의 저작권을 무시한 카피 게임

쓰레기 같은 게임 그래픽, 사운드, 퀄리티

불편한 사냥과 레벨업, 그리고 과금이 없으면 막히는 레벨업 구간과 자원 부족 현상

일단 위의 영상을 제로게임즈에서 올린 R0 알제로의 공식 홍보 영상입니다. 아마 보신 적이 있으실지도 모릅니다. 이 영상은 처음부터 마치 이 게임에는 확률형 아이템이나 확률형 강화가 없다는 듯이 언제부터 RPG가 도박이었냐고 말하는데요. 이것만 보면 유저들은 마치 이게임에는 확률형 아이템이나 강화가 없다고 이해할 수가 있습니다. 저도 물론 그렇게 생각을 했고요. 그런데 막상 게임에 들어가면 리니지와 유사한 과금 시스템을 볼 수가 있습니다. 리니지가 보통 돈 많이 쓰는 게임인가요? RPG가 언제부터 도박이었냐, RPG 원점으로 돌아와라! 하는데 그들이 말하는 원점이나 도박이 무엇을 말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사실상 어그로죠.

당장 구글 평점만 봐도 이게임이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 알 수가 있는데요. 1점이 압도적인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리뷰의 경우에도 광고에 속았다. 과금 없다더니 과금을 안 하면 게임 진행이 불가능하다, 물약이 부족하다 등 정말 게임에 대한 엄청난 비판을 보실 수가 있고 그런 내용들이 많은 공감을 받고 있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이건 좀 아니다 싶더라고요.

마치 확률형 아이템은 없을 것 같지만 어마어마하게 과금 아이템을 팔고 있습니다. 심지어 장비를 과금으로 판매를 합니다. 이래서 무과금 유저들 시작이나 할까요? 솔직히 과금할꺼라면 리니지 하지 누가 알제로 합니까 뭐하나 나은게 없는데.

혹시라도 이게임을 하실 분이 있으실지는 모르겠지만 직업을 추천드리자면 기사, 궁수, 마법사 중에서 궁수가 가장 무난합니다. 이유는 기사의 경우 초반에 몬스터를 사냥하기도 전에 다른 유저가 사냥해버리고, 마법사의 경우 위에서 말했듯이 재화가 상당히 부족한데 마나 물약을 못 먹어 마법을 못써 기사만도 못합니다. 그나마 궁수가 원거리에서 빠르게 사냥하며, 사냥 속도도 준수하고 몬스터 사냥 경쟁에서도 유리합니다.

이게 이게임의 그래픽입니다. 주변 그래픽이나, 캐릭터 그래픽 솔직히 저는 이게 과연 2019년 8월에 나온 그래픽이 맞나 싶더라고요. 어두운 곳에 가면 그림자도 제대로 안 보여서 마치 떠있는 것처럼 보이고, 캐릭터나 몬스터를 유독 밝게 처리해 상당히 어색하게 보입니다. 

여기에 아주 대놓고 리니지를 따라 했습니다. 좌측의 이미지가 R0, 우측이 리니지인데 UI가 90% 이상 일치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심지어 동일 위치의 인터페이스 대부분이 용도가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 퀘스트, 파티, 선택 대상의 위치나, 퀵슬롯의 위치, 매크로와 채팅 그리고 사용방법마저도 동일합니다. 중국 게임사들이 아무리 저작권 안드로메다로 보냈다고 하지만 이건 좀 너무한 거 아닌가 싶더라고요. 국내에 이런 게임은 출시 못하게 해야 합니다.

심지어 컨텐츠마저 동일하고, 과금 시스템마저 동일합니다. 리니지와 같이 변신 시스템을 제공을 하는데 이걸로 과금 유도를 하고 있습니다. 리니지와 동일한 등급을 채용하고 있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같은 등급의 색마저도 동일하고 수치마저도 비슷합니다. 요즘 제상에서 저작권은 뭐 안드로메다로 보내는 것이 맞는 거겠죠...

그리고 타격감과 사운드도 가관입니다. 타격감의 경우 몬스터를 때리면 몬스터가 앞뒤로 허리 스트레칭을 하는 것을 볼 수가 있고, 심지어 적에게 공격당할 때는 플레이어가 맞고 있는 건지 아닌지 파악하기도 힘들고 체력의 경우 모션과 다르게 체력이 빠져서 직관적이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사운드의 경우 푸욱~푸욱~푸욱하는 소리가 나는데 무슨 비트박스를 하는 것 같은 이상한 피격음을 보여주고, 타격음은 저 지팡이를 휘두르는 바람소리가 전부인데 타격음에서 타격감이 느껴지지가 않아 모션 이펙트가 합쳐져 이상한 시너지를 냅니다. 한마디로 타격감이 안 좋다가 아니라 이상합니다. 그냥 잘못 만든 게임인 것 같아요.

그럼 이게임이 덕심을 자극하는 뭐 그런 요소라도 있냐? 전혀 아닙니다. 솔직히 시작할 때 캐릭터도 디자인부터가 완전 별로인데, 게임 내내 변신하기 때문에 캐릭터 모습은 볼 수도 없고 괴물로 변신해 하루 종일 사냥만 해야 합니다. 이쁜거 보는 맛이라도 있어야지 내가 괴연시 하러 온 것도 아니고.

물론 딱 하나 이 일러스트는 이쁘긴 한데 계속 이 일러만 나와서 좀 답답하더군요. 다른 일러는 없나? 뭐 이게 제일 볼만합니다.

게임하다 보면 경험치 500%, 1000% 상승에 관한 내용이 나오는데, 아니 과금에 따라서 5배 10배 차이가 나게 하면 성장 차이 따라갈 수 있을까요? 적당히 차이가 나야죠. 심지어 아이템 드랍률은 25배입니다. 과금 안 하면 템도 안 주겠다 이거죠. ㅋㅋㅋ

컨텐츠도 별거 없습니다. 계속 퀘스트 던져주면서 어떤 몬스터를 사냥해오라고 합니다. 그래도 요즘에는 연출이나 미니게임 같은 거로 어떻게든 재미를 주려고 하는데 이게임은 그런 것 없습니다. 그냥 퀘스트 지점으로 가서 자동 사냥하는 게 전부입니다.

개인적으로 완전 비추천드립니다. 과금 없이는 레벨업 및 게임 진행 불가능하고요. 게임 퀄리티는 퀄리티 대로 아쉽고 재미도 없습니다. R0 알제로는 제로 게임즈라는 회사에서 만든 게임인데 앞으로 이 회사에서 나오는 게임들 어떤 게임들 일지 제가 주관적이지만 솔직하게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