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계연의 게임 포스팅/리그오브레전드

롤 시즌10 우르곳 룬 템트리 스킬 카운터 탑 공략 5티어 꼴등?

게임 크리에이터 뭘로 2020. 1. 20. 12:52
728x90
반응형

한 1년 가까운 시간을 우르곳이 전성기를 보내며 미드, 탑 할 것 없이 엄청난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반작용으로 우르곳은 엄청난 너프를 먹게 되었고 경국에는 흔히 말하는 똥챔이 되어버렸습니다. 솔직히 너프에 대한 처사가 좀 심하지 않나, 약간 버프를 해줘도 좋지 않나 싶지만 결국 오른이 너프 이후 소소하게 받아오다가 지금 폭발하고 있는 것처럼 언젠가 우르곳도 날아오를 것을 기약하며 이번 공략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탑에 주로 픽되는 51개의 챔피언 중 51등으로 꼴찌입니다. 5티어라는 말이 맞을 정도로 승률 픽률 모두 처참한 수준이고 뭐 할 말이 없는 수준입니다. 또 요즘 빠르게 굴러가는 메타상 초반에 약한 우르곳이 승률을 낼 수 없는 것은 당연해 보입니다.

우르곳의 장점을 살펴보자면 일단 딜링 능력이 좋습니다. 광역으로 들어가는 %딜인 화염의 메아리와 W의 무한 지속 평타는 높은 DPS를 뽑아내는데 1:1 한타 할 것 없이 준수한 딜능력을 보여주는 스킬입니다. 여기에 딜탱 모두 준수하게 올라가기 때문에 중반 타이밍의 우르곳은 여전히 강력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또 엄청난 사거리를 가지고 있는 궁극기는 적을 저격해서 죽이기도 좋고, 처형이라는 강력한 마무리와 1.5초의 광역 공포까지 가지고 있어 개인적으로 최고의 한타 궁극기 중하나라고 생각을 합니다.

다만 요즘 메타는 상당히 빠르게 굴러가는 편인데 W를 마스터하는 7레벨 시점부터 강해지는 우르곳은 초반에 너무 손해를 많이보고 시작할 가능성인 높습니다. 여기에 Q스킬 80의 마나 소모와 낮은 화력은 다른 챔피언 대비 2배의 손해를 보고 시작하는 스킬이라 진짜 약한게 당연하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안 좋은 성능비를 가진 스킬입니다. 그렇다고 후반 캐리가 가능하냐 한다면 짧은 사정거리와 돌진력 때문에 캐리가 어렵습니다. 결국 딱 한번 강해지는 7~13 레벨 구간에 게임의 이득을 최대한 굴려야 하는데 솔로랭크 특성상 그건 너무 어렵다고 생각을 합니다.

우르곳은 확실하게 버프가 필요한 챔피언이며, 원거리 돌진 전사라는 특이한 컨셉 때문에 조금만 버프를 해도 무상성의 챔피언이 돼버리지만 지금은 메타와 너무 안맞고 초반이 너무 약한만큼 버프를 주장하는 챔피언입니다.

우르곳이 가장 강해지는 중반 타이밍에 최대의 이득을 볼 수 있는 룬은 정복자 룬입니다. 죽음의 무도와 비슷한 느낌으로 딜과 회복능력 모두를 가져올 수 있고, 원거리이지만 우르곳은 연사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스택 쌓기와 유지 지속이 크게 어려운 것은 아니라 괜찮은 룬입니다. 보호막 강타, 강인함, 뼈 방패 등은 무난하게 좋은 룬입니다. 그리고 능력치를 올려주는 룬은 공속은 안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W스킬이 공속에 영향을 안 받거든요.

우르곳은 딜탱아이템을 많이 가는데 칠흑의 양날도끼, 죽음의 무도, 얼어붙은 망치가 코어템이며, 죽무나 얼망을 포기하고 2코어 타이밍에 정당한 영광을 가서 돌진력을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상대가 늘어오면 기존 코어템을, 내가 들어가야 한다면 도끼>영광>죽무 or 얼망 순서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4코어 타이밍에는 수호천사를 가는 것을 추천을 드립니다.(5 코어까지 가면 안 되는 것이 그 타이밍까지 가면 우르곳의 힘이 좀 빠집니다.)

W선마 입니다. W선마를 안할경우 우르곳이 강해지는 중반 타이밍에 약해집니다. 그러니 W선마를 해서 7레벨 부터 강력함을 보여주면서 이득을 봐야합니다. 우르곳은 정말 이제는 W밖에 안남은 챔피언이고요. 이후에는 QE아무거나 선마해도 되는데 개인적으로는 E를 선호합니다.

7레벨 전까지 우르곳을 압박하기 힘들거나 한타 단계에서 밀리는 챔피언들을 상대로 좋습니다. 하지만 그런 챔피언이 이제는 얼마 안 남아서 탱커 챔피언들 상대로 뽑는 것이 좋습니다. 딜탱 챔피언 만나면 실수하면 집니다.

초반이 강하면 강할수록 힘듭니다. 이유는 우르곳이 초반에 너무 약해서 상대 체력을 깎이는 어려우면서 본인은 유지력이 없어 점점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최대한 받아먹는 플레이가 중요하고 라인이 밀리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패시브 때문에 자동으로 밀리기 때문에 밀 때는 과감하게 쭉쭉 밀고 로밍을 상대가 라인을 밀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탑의 유일한 딜탱형 원거리 챔피언이라 밸런스 맞추기가 어려운 챔피언입니다. 그래서 밸런스가 리메이크 전이나 지금이나 상당히 요동치는 그냥 스펙에따라 OP인가 똥챔인가가 갈리는 챔피언 입니다. 어쩔 수 없다는 생각도 들고요. 그래도 제가 좋아하는 챔피언인 만큼 조금이라도 버프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