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계연의 게임 포스팅/리그오브레전드

롤 시즌10 자르반 룬 템트리 스킬 카운터 정글 공략! 쉽고쎈 자르반 합시

게임 크리에이터 뭘로 2020. 1. 21. 14:47
728x90
반응형

오늘 공략할 챔피언은 자르반입니다. 자르반은 상당히 무난하게 많이 선택되는 정글러로 인기가 높죠. 하지만 시즌10에 들어와서 정글 리젠이 늘어나 유지력이 높지 않은 자르반은 상당히 승률이 많이 떨어졌는데요. 하지만 그래도 초반에 이득을 보면 충분히 굴리기 좋은 챔피언인 만큼 공략을 해보려고 합니다.

승률은 50%근처이지만 아쉽게도 50%보다 아래에 있습니다. 픽률은 10%로 상당히 높은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티어는 2티어에 머무르고 있고요. 인기에 비해 승률이 많이 떨어졌는데 이건 정글 리젠속도가 늘어나 마나가 부족한 자르반 입장에서 초반 유지력이 많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티아멧을 빨리 가는 운영방식도 생겼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자르반의 아이덴티티는 바로 궁극기 대격변이 아닐까 싶은데요. 롤에 몇 없는 결계형 궁극기이면서 여러명을 가둘 수 있는 유일한 궁극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자르반은 럼블 자르반, 갈리오 자르반 등 가두기와 큰 시너지를 일으키는 챔피언들과 함께 대회에서 픽이 많이 되기도 했습니다.

깃창의 경우 높은 화력과 빠른 속도, 에어본을 통해 맞기만 하면 킬을 내기 때문에 정글러로써의 장점도 충분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거기에 이니시면 이니시, +양날도끼를 통한 방어력 감소 등 유틸성도 매우 좋으며, 템트리에 따라 탱킹력도 충분히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아쉬운점이 있다면 극단적으로 들어가는 스킬 구조입니다. 스킬 쿨타임이 10초가 넘기 때문에 탈출을 하기가 매우 어렵고, 핵심 기술이 동시에 나가는 논타겟 기술이라 빗맞추게 될 경우 딜로스 및 포지션에 있어 악영향이 많은 챔피언입니다. 그래서 상당히 실력이 중요한 챔피언이기도 하고요.

또한 템트리에따라 어중간 해질 수 있는데 딜을 갔는데 들어가기 어렵다거나, 탱을 갔는데 딜이 부족한 등의 상황이 생기면 자르반 입장에서는 뭐하기 힘든 상황이 연출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템트리 선택이 매우 중요하며 피지컬, 판단력 등이 모두 중요한 상급자용 캐릭터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룬은 정복자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탱으로 갈경우 여진이 좋지 않나? 할 수도 있지만 팀게임이 아닌 솔로랭크의 경우 자르반이 스노우볼을 굴려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싸움에 좋은 정복자가 좋습니다. 감전보다 좋은 이유는 평타 비율이 높고, 계수가 높은 자르반 입장에서 정복자의 딜이 더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머지 룬은 상황보고 가주시면 됩니다.

자르반은 템트리에따라 딜, 딜탱, 탱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용사 + 양날 도끼 + 수호천사로 이어지는 무난한 딜탱트리, 용사 + 드락사르 +그림자 검을 사용하는 방관 딜트리, 잿불거인+ 워모그 + 가고일 돌갑옷 + 란두인으로 이어지는 탱트리를 갈 수 있습니다. 아군의 조합과 적군의 조합을 보고 적절한 템트리를 가시면 됩니다. 이 부분이 자르반에게 있어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르반은 보통 Q 선마 이후 E와 W로 갈리는 편인데 생존을 생각한다면 W를, 딜과 공속의 유틸성을 생각하면 E가 좋습니다. 특히 E의 경우 아군에게도 적용되는 만큼 원딜에게 큰 도움을 주니 바텀 싸움을 많이 한다면 E를 먼저 선 마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탱으로 갈경우 W가 좋을 수 있습니다.

들어가는 것을 받아치는 챔피언에게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뽀삐와 누누는 하드 카운터 챔피언으로 최대한 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들어가다 막히는 것은 물론 탈출기가 없어서 CC에 죽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외에 챔피언 중에서는 에코, 카서스, 잭스 등이 어려운데 충분히 극복이 가능한 챔피언들입니다.

자르반의 깃창을 피하기 힘든 이동기가 없는 챔피언들 상대로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 이동기가 없어서 자르반의 궁극기에서 탈출하기 힘든 챔피언들도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자르반은 무난하게 좋은 챔피언이지만 은근히 조합도 중요한 챔피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들어가는 것 밖에 없는 자르반 입장에서 까딱 잘못하면 그대로 흑백 화면이니까 조금이라도 받쳐주는 챔피언이 있는 게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요즘 메타에서는 그리 좋지 않기 때문에 좀 더 유지력이 있는 챔피언을 하는 게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공략은 여기까지이며 공략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