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계연의 게임 포스팅/리그오브레전드

롤 시즌10 자이라 룬 템트리 스킬 카운터 서폿 공략! 역이니시에이

게임 크리에이터 뭘로 2020. 1. 26. 14:4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공략할 챔피언은 자이라입니다. 자이라는 어떻게 보면 견제형 딜포터라는 개념을 정립한 챔피언이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보통 서포터는 원딜의 시팅에만 집중을 하다가 자이라 이후 견제형 챔피언들이 서포터로서 적극 기용되게되는 계기를 만들지 않았나 싶습니다.

다만 최근 메타에서는 생존기가 빈약한 챔피언 서포터로 기용되기가 어려워졌는데 메타 자체가 빠른 속도로 굴러가는것은 물론 용과 전령 때문에 초반부터 이득을 보기 위한 싸움이 자주 일어나는 만큼 견제보다는 난전 싸움에 강한 챔피언이나, 변수를 만들기 좋은 챔피언들이 대세가 되어 잘 사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승률, 픽률 모두 절반에 못 미치는 상황이기 때문에 현 메타에서는 추천을 드리지 않지만 시즌10 이후 슬로우 중첩 같은 패치가 적용이 되었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성은 있는 챔피언이라고 생각은 합니다.

자이라의 가장큰 장점은 어느 정도 긴 사정거리와 준수한 딜량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스킬 모두가 미니언을 무시하고 사용할 수 있는 만큼 대부분의 챔피언보다 미니언 뒤에서 일방적으로 견제할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마나 회복 수치도 모든 챔피언 중 1위라 마나가 충분하기 때문에 일방적인 구도라면 유지력도 상당히 좋은 견제형 챔피언입니다.

거기에 중후반 역이니시 능력이나, 원딜 보호 능력, 마방템이 별로 안 나온 상황이라면 미드라인에 가까운 딜량까지 뽑아낼 수 있기 때문에 중후반 효율도 결코 나쁘지 않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만 마나 회복이나, 마나량 등이 높은 만큼 체력 스텟과 방어력 스텟이 특히나 낮은 편인 챔피언인데요. 그만큼 물리게 되면 다른 챔피언보다 빠른 속도로 녹아내리는 것은 물론, 생존기가 없는 만큼 속박이 빗맞으면 물렸을 때 대처하기가 특히나 어려운 챔피언입니다.

룬은 보통 감전과 유성을 드는데 픽률은 유성이 높지만 승률은 감전이 압도적인 편입니다. 자이라는 스킬 연계가 쉽고 3타 적중이 쉬운 만큼 감전을 터트리기가 쉬운 편인데요. 자이라라는 챔피언이 라인전 단계에서 초반에 많은 이득을 보는 만큼 초반에 효율이 좋은 감전이 좀 더 승률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 않나 싶습니다. 다만 장기적인 견제를 생각한다면 마나 순환 팔찌가 있는 유성이 좋고, 유성의 쿨타임이 후반으로 갈수록 줄어들기 때문에 후반 딜량은 유성이 좀 더 기대해볼 만합니다.

자이라를 운용할 때 기억하실 점은 본인이 먼저 물려서 죽는 상황을 만들면 안 된다는 것인데요. 빠른 타이밍에 존야 or 밴시의 장막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라일라이의 효율이 말자하, 모데카이저만큼 좋안 만큼 보통 서폿템 -> 라일라이 -> 수비템 -> 방관 or 리안드리 순서로 가는 것이 가장 무난한 판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자이라가 물릴 일이 없다면 굳이 존야나 밴시를 갈 필요는 없습니다.

Q와 E 선마 비율이 상당히 갈리는 편인데 스킬 효율은 E스킬이 가장 좋습니다. 딜 및 속박 시간 등 증가 값이 많기 때문에 E스킬의 선마가 가장 효율적이지만 견제는 Q가 좀 더 좋은 편이라 라인전에 이득을 보고자 한다면 Q를, 좀 더 느긋하게 간다면 E를 선 마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슬로우 중첩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E스킬이 좀 더 승률이 좋게 나오는 것도 있네요.

최근 맹위를 떨치고 있는 그랩류 챔피언에게 매우 안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랩에 당하면 죽었다고 생각해야 하고, 그냥 부시에 숨어있다가 걸어 들어오는 것도 방심할 수 없습니다. 최근 자이라가 안 쓰이는 이유도 그랩류 챔피언이 너무 대세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자이라를 상대로 어려운 챔피언은 유지력이 그렇게 좋지 않으면서, 자이라의 견제를 끊을 수 없는 챔피언들이 많습니다. 또 맞다이 또한 서로 빈약하다면 충분히 해볼 만한 상성이 많습니다. 다만 서폿의 경우 원딜과의 조합도 중요한 만큼 봇라인 전체의 픽을 봐야 합니다.

소소하게 버프가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이대로 하위권 승률을 유지한다면 조만간 또 버프 가능성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메타가 안 맞은 것이 가장 큰 요인이기 때문에 소소한 버프와 합쳐져서 메타가 변하면서 떠오르는 픽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좀 더 딜포터가 활약할 수 있는 메타가 왔으면 좋겠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