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계연의 게임 포스팅/리그오브레전드

롤 시즌10 모르가나 룬 템트리 공략

게임 크리에이터 뭘로 2020. 7. 7. 06:00
728x90
반응형

2020 시즌은 모르가나에게 상당히 다사다난한 시즌이 아닐까 싶은데요. 시즌 초반에는 매우 빠른 경기 속도로 인해 승률이 하락을 하락을 했지만 점점 노블레쓰의 등장과 함께 카운터로 등장을 많이 하였습니다. 그렇다고 승률이 좋았던 건 아닌데요. 이후 노블레쓰의 너프가 되면서 승률이 많이 올라갔고 10.6패치에서 버프를 받으면서 승률이 50%대까지는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원딜 체력 증가와 정글 경험치 증가 버프로 인해 장기전을 가게 되었고 룰루, 잔나, 소나, 소라카 등 유틸 서폿이 올라오면서 역으로 모르가나가 카운터를 맞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또 모르가나가 특히 상대하기 힘든 원딜인 이즈리얼이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면서 모르가나의 입지는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모르가나는 천상계 및 브실골 가리지 않고 벤률이 높은 챔피언입니다. 이유는 아무래도 그랩류 챔피언의 카운터가 되는 경우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특히 쓰레쉬와 블리츠는 서포터 픽률도 높기 때문에 해당 유저들이 모르가나를 고정으로 벤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승률 자체는 낮은 수준으로 최근 메타와 잘 안 어울리고 유틸형 서포터에 비해서 원딜 케어가 아쉽기 때문에 최근 안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점화와 탈진을 사용하는데 탈진의 승률이 많이 높습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모르가나는 원딜 케어가 안좋기 때문에 탈진으로 원딜을 한번 보호해주는 것이 지금 메타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만 라인전이 약해지고 킬각을 잡기가 어려워지니 라인전 자체는 수비적으로 하거나, W선마를 해서 하드 푸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동력 너프이후 신속의 장화를 많이 사용을 합니다. 기동력이 나쁘지 않지만 슬로우 감소를 붙여주는 신속의 장화가 한타때 좀 더 좋다는 느낌이 듭니다. 시작 아이템은 고대 유물 방패를 추천드립니다. 라인전을 강하게 안 갈꺼라면 안전하게 파밍이 가능한 방패 쪽이 좀 더 편안하게 골드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일단 유성은 Q선마에 사용이 됩니다. Q를 맞는 순간 유성이 확정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Q선마와 잘 어울리는 룬입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마나 순환 팔찌 or 빛의 망토, 절대 집중 or 깨달음, 주문 작열, 그리고 영감에서 초시계와 비스킷을 많이 가져갑니다.

최근 대세가되가는 룬세팅 인데요. 바로 수호자입니다. 근접 서포터 상대로 많이 사용을 하고, 모르가나의 부족한 원딜 케어 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은근히 도움이 되는 룬이 많은데 뼈방패, 생명의 샘, 불굴의 의지 or 소생까지 모르가나가 한타에서 진입할 때 좋은 룬이 많습니다. 영감은 초시계 비스킷을 사용을 합니다.

솔직히 유성보다 무난하게 사용가능한것이 콩콩이입니다. 유성과 비슷한데 W 선마를 할 때 많이 사용을 합니다. W견제를 하면서 콩콩이 딜을 자주 넣고 블랙 실드 사용할 때 보호막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서포터랑 다르게 진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존야를 첫코어로 가고, 이후 구원 or 슈렐리아, 향로, 솔라리 등을 많이 갑니다. 이니시가 충분히 있고 굳이 진입을 안 하면서 원딜 지원만 한다면 존야를 무리해서 뽑을 필요 없이 구원이나 서포터 아이템을 먼저 가셔도 상관없습니다.

선마 순서가 상당히 자유로운 편입니다. QWE모두 선마가 가능한 챔피언인데 Q는 무난하게 서포팅을 할 때 선마하면 좋고, E는 적 원딜러가 AP비원딜이거나 적 서포터가 딜포터일 때 가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W는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기 좋은 챔피언(탐켄치, 말파이트 등)일 때 가시면 큰 이득을 보기 좋은 스킬입니다.

상성은 유틸형 서포터에게 전반적으로 밀리며, 견제가 강한 벨코즈, 제라스, 자이라 등에게도 밀립니다. 모르가나는 견제력 및 캐리력이 높은 서포터에게 밀리고 반대로 상대도 수비적인 서포터나 초반에 강하게 나오는 근접 서포터 세트, 레오나 등을 상대로는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메타의 흐름이 점점 모르가나에게 웃어주지 않는 메타입니다. 원딜의 캐리력이 내려가고 게임의 길이가 길어지면서 원딜의 캐리력을 올려주는 서포터가 떠오르고 있는데 모르가나는 약간 상황을 많이 타는 서포터라 순수하게 원딜 케어에 집중하는 서포터들에게 전반적으로 밀리고 있습니다. 후픽 카드로 좋은 챔피언이고 적 챔피언을 보고 적당히 뽑아주시면 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