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계연의 게임 포스팅/리그오브레전드

롤 시즌10 바루스 룬 템트리 공략

게임 크리에이터 뭘로 2020. 7. 4. 05:00
728x90
반응형

2020시즌 바루스는 큰 버프나, 너프는 1번씩 있었지만 생각 이상으로 티어의 변화가 컸던챔피언 입니다. 아펠리오스의 등장과 함께 평타 바루스는 사실상 아펠의 하위 호환이 되어버리면서 설자리를 잃어버렸지만, 반대로 미스포츈과 아펠리오스가 뚜벅이라는 단점을 저격하는 방관 포킹 바루스는 아펠이 너프를 먹기  시작하면서 순식간에 1티어 자리를 차지하게 됩니다. 이게 상위 티어 구간에서는 정말 엄청나서 무려 벤률 292%라는 엄청난 벤률을 보여주고, 결국 10.12패치에서 너프를 받으며 2티어로 내려왔습니다.

Q너프와 함께 승률이 좀 많이 내려오면서 2티어가 되었습니다. 또 카운터인 미스포츈과 아펠리오스의 하락, 그리고 애쉬, 케이틀린 등 라인전 견제력이 강한 챔피언들이 올라오면서 상성관계도 좀 변해 승률이 크게 변하였습니다. 특정 챔피언을 카운터 치기에는 좋지만 후반 캐리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선픽은 추천드리지 않는 픽입니다. 다만 대회에서는 여전히 엄청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힐, 정화 중에서 선택을 합니다. 포킹 바루스는 먼 거리에서 Q를 날리기 때문에 정화가 절실한 챔피언은 아닙니다. 포지션 잡기가 편하기 때문에 먼 거리에서 CC를 넣거나, 기습을 하는 챔피언이 아니라면 힐을 드는 것이 무난합니다. 다만 갈리오, 피들스틱 등 CC 시간이나, 무는 방법이 부담되는 챔피언이 있다면 정화를 드셔도 괜찮습니다.

신속의 장화, 아이오니아, 광전사를 많이 갑니다. 광전사는 평타 바루스일때 보통 가며, 아이오니아와 신속의 장화는 포킹 바루스일 때 갑니다. 각각 장점이 있는데 아이오니아는 쿨타임 감소, 신속의 장화는 Q의 이속 감소를 이속 저항으로 어느 정도 무마하고 이속이 신발 중에서 가장 빠르기 때문에 접근 및 후퇴가 빠릅니다. 시작 아이템은 부패의 물약 시작이 무난하지만, 승률은 롱소드, 도란 방패 시작이 좋습니다.

 

포킹 바루스가 선택하는 마법 유성 + 영감룬 입니다. 유성으로 포킹 딜을 높이고, 마나 순환 팔찌 + 비스킷으로 마나통 늘리기 및 유지력을 키워줍니다. 깨달음으로 쿨타임 감소, 주문 작열로 라인전 강화를 하고 무난하게 신발이나, 우주적 통찰력, 초시계 등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정밀을 드는 경우는 침착과 최후의 일격 or 체력차 극복을 많이 드는데요. 최근 체력차 극복이 효율이 좋아서 더 많이 듭니다. 침착은 마나통 자체는 비스킷보다 많이 올려주기 때문에 킬을 먹기 시작하면 캐리력이 급증하고, 또 중후반 한타에서 킬or 어시를 먹으면 마나를 채워주기 때문에 중후반 유지력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룬입니다.

평타 바루스는 아펠리오스의 하위호환 소리를 듣기 때문에 잘 안 쓰이고 승률도 낮지만 치명적 속도, 침착/승전보, 민첩함, 최후의 일격/체력차 극복, 빛의 망토, 폭풍의 결집을 사용을 합니다. 알아두셨다가 탱조합이 나오면 포킹 바루스가 아니라 평타 바루스로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관 바루스는 그림자검, 요우무, 드락사르, 밤의 끝자락까지 방관 아이템을 선택을 합니다. 마지막에는 수호천사나, 최후의 속삭임 아이템을 가주시면 되고요. 평타 바루스는 몰락검, 구인수, 루난, 이후 피바라기, 무한의 대검, 헤르메스 시미터, 마법사의 최후 등등 공속 or 치명타 기반의 아이템을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포킹 바루스는 무조건 Q선마이며, 평타 바루스는 E,Q를 선마하고 2번째 스킬로 W를 선 마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스포츈과 아펠리오스의 카운터로 유명한데 최근 이즈리얼이 많이 등장을 하고, 애쉬한테도 밀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애쉬의 경우 견제력이 강하고, 뚜벅이인 바루스를 역으로 궁극기로 이니시를 걸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어려운 챔피언으로 꼽힙니다.

최근 메타가 유틸형 서포터가 다수 등장하고, 30분 정도의 게임을 가는 만큼 포킹 바루스는 나쁘지는 않지만 메타에 최적화된 픽이라고는 말씀드리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점점 메타에서 밀려날 것이라 생각이 들며, 최근 좋은 애쉬나 이즈리얼 등이 좋지 않나 싶습니다.

728x90
반응형